모든 주식 초보의 첫 시작은 소액으로 인한 투자부터 시작을 하게 되지요. 소액부터 시작하여 어느 정도 주식의 과정에 감을 가지게 되면, 그때부터는 조금 더 투자액을 투자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이 정석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시드머니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많은 돈을 모은 뒤에 한탕으로 올려보자라는 단타개념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아쉬움이 조금 커져갑니다.
사실 투자라는 것을 배울 때 첫 단추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첫 단추를 잘못 채우면 계속 돈을 벌더라도 결국 제자리로 돌고 도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소액주식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장기와 단기 중에 어떤 것이 괜찮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 장기와 단기
주식 투자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단지투자, 두 번째는 장기 투자입니다. 단기 투자인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매수 매도를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오늘의 글은 이러한 전략으로 진행하는 관련된 글을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단기 투자라는 것은,
최대 3년 이상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가리킵니다. 3년 이후에 매도를 하는 것이 단기라고 생각을 하며, 5년 이상부터가 장기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을 시작하는 연령대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20살부터 시작하면 이러한 마인드를 가지게 되고, 이에 습관화되어 나중에 투자를 하더라도, 그 기업을 보는 안목이 길러지게 됩니다.
그러나 늦은 나이에 주식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과정이고 뭐고 돈에 집착하여 돈돈돈만 바라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조급함이 더욱더 일을 망쳐버리지요.
대략 5년 정도는 장투를 하면서 배우셔야 합니다. 그럼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 알아야 하며, 그 부분에 대해서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춰야 하며, 그 분야의 기업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고, 근무 환경, 경영진 마인드등 많은 걸 알아야 합니다.
단순 차트를 본다던지, 주식 책을 구매하시어 달달달 외우듯이 읽는 것은 효과는 있지만, 전자보다 덜 합니다. 이 과정은 전자의 과정을 습득하신 후에 진행하시면 더욱더 시너즈를 증가시켜 좋은 판단을 내리게 도와주지요.
소액 투자 방향성
처음부터 해외주식을 하시는 것보다는, 처음에는 국내주식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다음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 싶으시면 해외 주식을 노리시는 것이 가장 좋지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은 단순합니다. 소비재 위주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 그리고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고 좋아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부터가 주식의 시작입니다.
그러하오니 이러한 옳은 방향성을 잘 숙지하시어, 강한 멘털과 흔들리지 않는 기업에 대한 믿음을 갖추셔서 좋은 성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